둘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엄청난 다운로드 횟수를 확인 할 수 있다.
( 포탈 자료실을 검색하면 쉽게 다운 받을 수 있다. 포토스케이프는 용량이 큰 관계로 패스~ )
포토웍스의 경우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고 포토스케이프는 회사에서 만든 제품이다.
그런만큼 포토스케이프의 경우 포토웍스보다 다양한 기능이 지원된다.
개인적으로는 이미지 일괄변환만이 필요하다. ( 디카로 찍은 사진은 용량이 워낙 커서 쓰기가 불편하다. )
먼저 포토스케이프 먼저 보자
설치할때 구글 툴바 설치여부를 물어보는 화면이 있다. 생각없이 설치하다가는 툴바가 하나 더 생긴다.
원래 구글 쓰는 사람이야 상관 없겠지만 모든 툴바를 안쓰는 나는 저런게 싫다 ;;;;;
회사가 만든 만큼 이해는 할 수 있지만 싫은건 싫은거지 뭐
초기화면에서 보다 싶이 다양한 기능이 지원된다. 원으로 구성된 아이콘 전부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내가 가장 원하는 리사이징 으로 들어가 보자.
변환 시간은 모르겠다 신경쓰기 귀찮다. 일괄로 수정 리사이징이 가능하다
추가로 화질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물론 다양한 기능이 지원된다. 리사이징 기준도 다양하다.
사진 편집이 된 파일 저장 위치 역시 지정 가능하다. ( 이부분이 제일 마음에 든다. )
다른기능 재밌는 것들이 많아 보이니 시간날때 그냥 재미로 해보면 좋을 것 같다.
--------------------------------------------------------------------------------------------------------------------------------------------------
다음으로 포토웍스다
처음 시작하면 뭘 불러온다.
메인화면은 포토스케이프 보다는 간출하다.
역시 일괄로 효과를 넣고 리사이징 역시 가능하다.
그렇지만 랜드스케이프 보다는 간결하다.
나처럼 일괄 편집만 원한다면 나쁘지는 않겠다.
한가지 부족한점은 리사이징 한 후 파일을 덮어 씌운다는거다.
초기 설정이 좀 꼬였는지 원본을 그냥 덮어씌울려고 한다. 다시 설치해서 사용할 때는 저런 대화창이 뜨지 않고 output이라는 새로운 폴더를 같은 위치에 생성해서 거기에 변환된 사진을 넣어둔다.
--------------------------------------------------------------------------------------------------------------------------------------------------------
총평
두가지 모두 이미지 일괄 편집에 나쁘지는 않다.
이미지에 효과를 넣은 다면 아마도 포토스케이프가 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물론 제대로 안써봤으니 모른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간단한 프로그램은 설치 없이 그냥 사용할 수 있게 만들면 안될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포터블 제작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가능하겠지만 처음부터 무설치 버전으로 만들면 안될까?
덕지덕지 설치하는건 역시나 마음에 안든다.
그냥 계속 쓰다보니 결국 남는 것은 포토웍스다. 포토스케이프는 잘 안써진다.
포토웍스도 써보면 재밌는 기능들이 많이 있다. 특히나 위의 사진들과 같이 워터마크 삽입이 간단하게 된다. 이런기능들을 포토스케이프 역시 가지고 있겠지만 역시나 손이 잘 안가는건 안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