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재테크2011. 2. 4. 23:19

경기선행지수
경기를 예측하는 데 활용되는 지표이며, 주가와 동행하는 경향을 보임
주가는 경기보다 대략 6개월 앞서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경기의 선행 지표라 할 수 있음
1. 입직자수와 이직자수 비율
2. 재고 ( 출하증가율 - 재고증가율 )
3. 기업경기실사지수(BSI)
4. 설비투자추계지수
5. 자본재수입액
6. 건축허가면적
7. 종합주가지수
8. 총유동성(M3)
9. 순상품교역조건

기업경기실사지수(BSI:Business Survey Index)
기업경기조사는 기업가의 현재 경기수준에 대한 판단과 향후전망 등을 설문조사하여 전반적인 경기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경기예측기법이다. 조사결과인 기업경기실사지수(Business Survey Index : BSI)가 기준치인 100인 경우 긍정적인 응답업체수와 부정적인 응답업체수가 같음을 의미하며, 100이상인 경우에는 긍정응답 업체수가 부정응답 업체수보다 많음을, 100이하인 경우에는 그 반대임을 나타낸다. BSI는 미국·일본 등 50여 개국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한국은행을 비롯하여 산업은행·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 등에서 분기별 또는 월별로 이를 조사하여 발표하고 있다.
BSI는 기업 활동의 실적, 계획, 경기동향 등에 대한 기업가들의 의견을 직접 조사하며 전반적인 경기동향을 파악할수 있다. 특히 다른 경기지표와는 달리 기업가의 주관과 심리적인 요소까지 조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제정책 입안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된다.
BSI는 일선 기업가들의 체감경기를 지수로 삼았다는 점에서 신빙도가 상당히 높은 경기 예측 방법으로 알려져 있고 설비투자판단, 고용수준판단 등과 같은 주관적 심리적 요소까지 조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기업가의 예상이나 계획은 항상 유동적이고 사후적으로 볼 때 계획집행의 차질 등에 따라 어느 정도 오차가 생기는 것은 불가피함으로 이러한 점을 감안해야 한다.
지수계산은 설문지를 통하여 집계된 전체응답자 중 전기에 비하여 호전되었다고 답한 업체수의 비율과 악화되었다고 답한 업체수의 비율을 차감한 다음 100을 더해 계산한다. 예를 들면 긍정과 부정의 응답이 각각 80%와 60%라면 80에서 60을 차감한 다음 100을 더해 120이 된다. 이는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보는 응답자가 악화될 것으로 보는 응답자보다 약 20% 포인트 가량 많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지수가 100 이상이면 경기가 좋고 100 미만이면 경기가 안 좋다고 판단한다. BSI는 국세청법인세신고업체를 기준으로 표본조사를 하며 업종분류는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다.(한국은행 조사기준)
BSI는 아래와 같은 공식을 이용하여 지수화 한다.

◎ 업종별 BSI = [(긍정적인 응답업체수 - 부정적인 응답업체수) / 전체 응답업체수]× 100 + 100

◎ 산업별(제조업, 비제조업별) BSI =

(ωi = 각 업종별 GDP 비중, BSIi = 각 업종별 BSI)

1. 제조업 업황 BSI 추이


2. 제조업 매출, 수출, 내수판매 BSI 추이



3. 제조업 제품재고수준 BSI 추이


4. 제조업 채산성 BSI 추이


5. 비제조업 업황 BSI 추이








Posted by DiveStory